엔제리너스 e-비즈니스 컨설팅

1. 개요

엔제리너스 앱 카드 사용자 증대를 위한 UI 및 기능 개선, 신규 서비스를 제안 하였다. 스타벅스를 시작으로 여러 커피 전문점은 앱 카드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나 스타벅스 외 다른 커피 전문점의 앱 카드 활용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략 도출 키워드

2. 배경

엔제리너스 앱 카드의 문제점은 개선하고 경쟁사 앱 카드의 강점을 수용하다.

제안 환경과 경쟁사를 충분히 분석하고 우선 해결해야 할 앤제리너스 앱 카드 개선 방안과 신규 서비스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3. 서비스 구현 목표를 제시하다.

타사 앱을 연동하여 결제하던 방식을 앱 내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결제 시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결제 단계를 간소화 하였다. 결제 단계는 가능하면 한 페이지 내에서 스크롤 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문/결제와 연결될 수 있는 찜하기나 마이레시피 등의 편의 기능을 추가하였다.

4. 오프라인 매장의 경험에서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를 생산하다.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매장을 찾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연령별로 분류하여 카페 방문 목적을 분석하고 연상 키워드를 뽑았다. 인터넷 상의 비즈니스라고 해서 오프라인와 무관한 것은 아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5. 고객이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다.

단순히 앱 카드로 활용할 것인가? 아니면 조금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활용가치가 높은 앱을 만들 것인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조금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매장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부가 서비스 컨셉을 잡았다. “즐기다”, “참여하다”, “소통하다” 란 컨셉 안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부가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