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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도를 높이는 비즈니스 전략 – BX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하지 못한 사업은 실패 확율이 높다.

누구나 내 아이디어는 독창적이며 경쟁사의 비즈니스와 다르거나 앞서있기 때문에 개발만 완료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 환경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 어렵다. 대기업은 아이디어만 좋으면 서비스를 오픈하고 고객을 참여시키는 일이 어렵지 않다. 
대형 커머스 하나만 예로 들더라도 오픈 후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판매 상품을 유치하고 방송,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적극적인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광고비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기 어렵다.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도 테스트 버전은 필요하다.

B2B, B2C, C2C 등 비즈니스에 따라 고려 대상이 다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라도 내 생각과는 다른 사람들이 많은 것을 인정해야 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양한 부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분석하고 개선이 가능한 테스트 버전은 꼭 필요하다. 

사용자가 없으면 비즈니스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없다.

좋은 비즈니스를 상용화 시켰다고 가정하자. 이제부터 비즈니스의 시작이다.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기 어렵가나 서비스 이용자가 없다면 힘들게 개발한 서비스는 무용지물이되기 쉽다. 사용자에게 아무리 유익한 서비스라도 활성화된 콘텐츠와 인지도가 없는 서비스를 이용려고 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다.

VC 가 말하는 플랫폼 성공 요소

플랫폼 투자 전문 VC는 플랫폼 투자 가능성 평가 시 이용자 수를 우선 확인한다고 한다. 창업 기업은 비즈니스의 미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VC를 찾지만 실제로 플랫폼에 투자하는 VC들은 어느정도 회원 수를 확보하고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적인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회원수(이용자)가 많으면 무엇하러 투자를 받나?” 란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투자자는 투자금 회수와 이익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보다는 기업의 가치 상승 가능성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플랫폼 사업은 비즈니스의 가치를 판단하기에 앞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수와 방문율, 참여율로 서비스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현실적인 마케팅 계획은 사업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같이 많은 비용을 광고비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필요로하는 비즈니스와 참여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과 콘텐츠를 생산하는 방법을 고안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콘텐츠를 회사에서 직접 생산하는 경우 인건비와 시간이 필요하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용자를 참여시켜야 한다면 콘텐츠 생산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여야 하며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용자를 참여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플랫폼 사용자 관점의 경험이 필요하다.

플랫폼 베타 버전을 오픈 후 콘텐츠를 생산하는 유저와 사용하는 유저의 입장이 되어 보고 사용자가 많은 유사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사용자 반응을 통해 다른 관점의 서비스 가치와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All ways believe in my life!

IT 분야에서 블루오션은 없다. 좋은 아이템일수록 중소기업이 개발하는 사이 대기업이 시장에 뛰어들기 쉬우며 자금력 있는 회사들과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뛰어들기 마련이다.  좋은 아이템일 수록 경쟁이 치열한 대한민국 IT 문화에서 살아남으려면 비즈니스에 대한 열정을 유지해야만 한다. 뿐만아니라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소신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주)큐브인터랙티브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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