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착수 전, 컨설팅을 통한 리스크 예방

텍스트, 스크린샷, 사람, 넥타이이(가) 표시된 사진

프로젝트 수행 시 PM의 경험과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복잡한 시스템이나 플랫폼 개발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참여자의 경험과 수행 능력입니다.
그 중 PM의 경험이 가장 중요하며 PM은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UX CUBE 는 매년 한 건 이상, 타사에서 개발 중 중단된 프로젝트 또는 클라이언트 내부 개발팀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프로젝트를 의뢰 받아 수행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사유로 중단된 프로젝트를 인수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이 불가능한 사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타사에서 수행 시 문제가 있는 프로젝트는 경험이 없는 PM의 잘못된 판단으로 비용만 낭비하고 중단한 경우가 있으며 중소 기업 뿐만이 아니라 외국계 기업, 대기업 등 규모가 큰 프로젝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작년 한 해 동안에만 개발팀을 보유한 클라이언트로부터 개발이 중단된 시스템 두 건을 의뢰 받아 당사에서 수행하였으며 개발 중단 사유는 대부분 프로젝트 수행 경험 문제였습니다.

PM 의 프로젝트 경험이 적은 경우 파트별 PL이 디렉팅 하는 경우도 흔하게 보게 되는데 파트별 PL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파트 전체 업무를 이해하고 착수~완료 단계까지 세부 계획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 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 프로젝트는 결과는 좋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프로젝트 수행 프로세스

프로젝트 수행 계획 시 타 프로젝트 경험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개발 프로세스는 단 한가지 프로세스로 정형화 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변수를 염두하고 합리적인 수행 프로세스를 계획할 수 있는 것이 PM의 능력이며 합리적인 프로세스가 정의되지 않는 경우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우왕좌왕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로직이 구체적으로 정의된 환경이나 관련 정책 기술이 잘 정의된 환경 또는 그렇지 않은 환경, 담당자의 실무 참여율, 협업 체계, 리더의 권한(결정권), 연동한 API 또는 관련 문서 준비, 관련 시스템 완성도 등 착수/분석 단계 환경에 따라 수행 프로세스도 다양해 질 수 있습니다.

각 포지션 별 실무자의 능력이 부족한 경우 대체하면 되지만 운전대를 잡고 있는 PM은 대체가 쉽지 않습니다. 대체 하더라도 이미 수행 프로세스를 잘 못 계획한 경우 대체 후 발생하게 되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실례로 검증되지 않은 인력을 투입했다가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힘들게 대체 인력을 충원하여 개발을 완료하더라도 예산을 훌쩍 넘는 비용으로 우여고절 끝내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곤 합니다.

​당사는 대기업 자회사 또는 대형 SI 협력사와 코웍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 인력을 당사에서 투입하지 않더라도 PM 또는 PL 포지션(실제로는 PM 업무 담당 PL)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PM 또는 PL 포지션에서 업무를 수행한 프로젝트 중 단 한 건도 완료하지 못한 프로젝트는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외주사 선정 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필히 확인 후 의뢰해야 합니다. 외주사의 임원진이 PM 업무를 모르는 경우 실무자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PM의 경험, 능력에 따라 프로젝트 결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개발자 풀이 좋은 회사, 디자인 감각이 좋은 회사는 많습니다. 하지만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없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프로젝트 착수 전 수행 프로세스 컨설팅

UX CUBE를 통해 프로젝트 착수 전, 수행 프로세스 컨설팅을 요청하거나 품질관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UX CUBE 임원진은 20년차 PM 출신으로 현장 PM의 업무 리스크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행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갑니다.

프로젝트 착수 전, UXCUBE를 통해 효율적인 프로젝트 수행 프로세스를 컨설팅 받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수행 중 리스크 예방 및 검증이 필요한 경우 품질관리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